홈스테이 잘 적응하기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익한 점이 많은 홈스테이를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떠나기 전 다음과 같은 사항을 잘 숙지해두어야 한다.

1. 식사

Host Family(주인가족)은 학생과의 계약에 따라 하루 1~3끼의 식사를 제공하는데 가장 보편적인 Half-Board의 경우 주중에는 조식과 석식을, 주말과 휴일에는 조식, 중식, 그리고 석식을 제공한다.

조식

주인가족이 직장인일 경우, 아침식사를 본인이 직접 준비할 수 도 있으며, 메뉴는 차, 커피, 우유, 주스, 토스트와 시리얼 등 비교적 가볍게 먹을 수 있는 것들이다. 식사로 베이콘과 계란요리를 매일 제공하지는 않으며, 주인가족이 시리얼, 커피, 차와 주스를 보관해 두는 장소를 알아 두어야 한다. 토스터, 커피 메이커, 마이크로웨이브와 같은 주방기기의 사용법 또한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중식

점심은 학교 내에 있는 식당이나 학교 주변에 있는 식당에서 사먹을 수 있고 아니면 슈퍼마켓에서 식료품을 구입하여 홈스테이 가정에서 직접 해먹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반드시 Host Family에게 사전에 허락을 받아야 하고 냉장고와 찬장에 본인의 식료품을 보관할 공간을 내어 줄 것을 부탁해야 한다. 음식물은 항상 주방에 보관하고 본인의 방안에 놓아두지 말아야 한다. 방안에 둘 경우에 벌레들이 꾈 수 있기 때문이다.

스낵

본인이 스낵을 구입할 수 있으나 똑같은 이유로 주방에 보관해야 한다.

석식

새로 습득한 언어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가족들과 맛있게 식사하면서 친해지도록 노력하자. 사람은 맛있는 음식으로 배가 부르면 긴장이 이완되고 기분이 유쾌해져서 대화하기 좋은 시간이 된다. Native Speaker와 맘껏 떠들고 얘기하는 가운데 영어실력이 부쩍 늘게 될 것이다. 홈스테이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잇점 중의 하나이다. 저녁식사는 가급적 집에서 하도록 본인의 일과를 조정해 두어야 한다.

결식

불가불 저녁식사를 제 시간에 할 수 없다든지 밖에서 하고 들어오는 경우엔 반드시 식사시간 2시간 전까지는 꼭 알려야 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식사를 거를 경우에 보상하여 주거나 아침식사를 하지 않은 이유로 점심식사가 제공되지는 않는다.

현지인의 식사 관습

국가마다 다르지만 파스타, 감자, 스튜, 닭고기, 생선, 샐러드, 야채를 많이 먹으며. 가끔씩 스테이크 요리를 먹으며, 저녁식사 후 과일, 파이, 아이스크림, 푸딩 같은 후식이 제공된다. 양념은 많이 사용하지 않으나, 주방에서 찾을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찾아 본인의 접시에 필요한 양만큼 올려놓아도 된다. 피자, 햄버거, 핫도그와 같은 "패스트푸드"를 좋아하고 저녁식사로도 즐겨 먹는 편이다.

알러지(Allergy)

만약에 특정음식물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주인가족에게 사전에 알려야 한다.

좋아하는 음식이나 음식을 더 달라고 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저녁식사 때 한 접시 더 먹고 싶을 경우 더 달라고 말하는 것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 "참 맛 있군요, 좀 더 먹을 수 있습니까?"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며 주인이 당신에게 더 들겠어요? 라고 물어 본다면 "yes"라고 말하라. 더 먹고 싶은데 겸손하게 "no"라고 한다면 그들은 당연히 당신이 더 먹고 싶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또한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고 주인가족에게 말하라. 집에 바나나만 있고 그것들을 먹지 않을 경우, 바나나 보다 오렌지를 더 좋아한다고 주인에게 말하라. "I prefer" 구문은, 본인이 원하는 바를 알리고 싶을 때 "바나나는 싫어요."라고 말하는 것보다 이 표현을 사용하여 본인이 좋아 하는 것을 말하기에 더 좋다. 자칫 주인에게 부정적인 표현을 쓰는 경우 주인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직접 요리를 하고 싶을 땐 먼저 양해를 구하라.

주방을 사용하여 직접 요라를 하고 싶으면 사용해도 좋은지 주인가족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

일상 외의 시간에 요리하는 것을 피하라.

누구라도 매우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 다른 사람이 주방에서 요리하는 것을 좋아 하는 사람은 없다.

주방기구 사용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두자.

토스터와 마이크로웨이브와 같은 주방기구들은 나라 별로 다르므로 이 기구들을 처음 사용할 경우 사용방법을 가르쳐 줄 것을 요청하라.

2. 본인 방

당신은 방에서 외부 방문객을 재우면 안 되며 너무 늦게까지 시끄럽게 떠들지 말아야 한다. 일부 오래된 집의 침실 옷장은 매우 작을 수 있으므로 옷장의 공간이 더 필요한 경우 옷을 걸어놓거나 보관할 본인 방 밖의 공간을 주인가족에게 부탁하고 집을 나올 때나 들어간 후에 문을 항상 잠그도록 하라.

3. 세탁물

집 주인은 학생의 침대시트와 타월을 매주 한번 정도 세탁해준다. 세탁하는 것을 잊은 경우. 본인에게 깨끗한 타월과 침대 시트를 제공해 줄 것을 주인에게 말하라.
그러나 개인 세탁물은 본인이 직접 세탁해야 하므로, 개인이 세제와 섬유 유연제 등을 직접 구입하고 세탁하기에 가장 적합한 요일과 시간을 주인과 상의해야 한다.
개인 세탁은 너무 자주하면 안 되고 세탁기를 돌릴 만큼의 세탁물이 쌓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급적 한 번에 하도록 하고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방법에 대해 주인가족에게 문의하여 제대로 사용하도록 한다. 어떤 Host Family는 자기들이 직접 세탁을 해주기도 한다. 이 경우엔 서로 약속한 날에 세탁물은 주인집에 주도록 해야 한다.

4. 욕실 사용

샴푸, 컨디셔너, 비누, 기타 개인 용품들에 대한 준비는 자신에 해야 하며 욕실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할 경우 다소 불편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동안 기다리고 샤워와 목욕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다.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샤워나 목욕을 하루 한번 이상 하지 말고 욕실 청소를 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욕실을 사용한 후 다음 사용자를 위해 젖은 물품들을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욕조나 신발, 타일 바닥의 물기를 닦는다거나 젖은 타월을 놓아 둘 곳을 주인에게 물어 따로 두어야 한다. 개인욕실을 사용하는 경우 주인은 욕실 청소를 본인이 하도록 요청할 지도 모른다.

5. 집안일

보통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직접 가족들이 함께 집안일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집안일은 남녀어른, 아이들까지 분담하여 거드는데 집 청소, 아기보기, 옥외 일을 하며 도와주어야 할 의무는 없으나 시간이 있으면 함께 거들어 주는 것도 좋다. 굉장히 고마워하며 분위기가 더욱 화기애애해져 더욱 친해지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항상 자신의 방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침대정돈과 개인 용품들을 잘 정돈하여 두어야 한다. 특히 귀중품을 잘 간수하여 함부로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스낵을 먹은 후 뒷정리를 잘하고 식사 후에는 자신이 쓴 그릇은 꼭 닦도록 해야 하며 저녁식사 후 식탁을 닦는 것은 예의바른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6. 전화사용

홈스테이에서 수취인 요금부담 전화를 할 수 있음. 주인에게 부탁하여 본인을 위해 수취인 요금부담 전화를 걸 수 있음. 이 경우 집주인에게 상대방의 국가번호, 지역번호, 전화번호를 알려 주어야 함.
귀하가 전화사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한 장거리 전화를 걸 수 없다. 집 안의 다른 식구들과 전화를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유념하기 바람. 여하한의 경우에도 10-15분을 초과하지 마십시오.귀하의 친구와 가족에게 부탁하여 가급적 현지시각으로 오전 7시 이후, 오후 12시 이전에 전화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오.

7. 긴급 상황시

긴급 구호 요청 전화번호는 국가마다 각기 다르므로 위급사태를 대비하여 사전에 반드시 알아 놓도록 해야 한다. 경찰, 구급차, 화재신고 시 귀하의 전화번호, 성명, 이름, 주소를 교환원에게 알려주고 긴급 구호 요청용건을 말해야 한다.

8. 행동 지침 요령

"Please"와 "Thank you"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말로 무엇을 부탁하거나 제공받은 경우, 자주 사용하라.

  • Host Hamily와는 의사소통을 항상 분명하게 하라. 당신이 원하는 바를 분명히 말하지 않으면 주인은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지 알 수 없다. 추워서 이불이 더 필요하거나 타월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분명히 필요하다고 말하라.
  • 본인의 행선지와 귀가시간을 주인에게 늘 알려주어야 한다. 아무 연락도 없이 귀가시간이 늦어지면 주인은 염려하며 당신의 가족으로부터 전화가 왔을 경우를 대비하여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당신은 주인집의 손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집안의 규칙에 대해서는 주인에게 가능한 한 빨리 물어 보아야 한다. 예를 들면 TV 시청시간, 샤워 시간,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크기와 시간,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집안 내의 방들, 팩스 또는 컴퓨터 등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기기 및 사용방법, 집안에 보안 경보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사용방법 등...
  • 홈스테이 가족들의 여가생활에 동참하고 싶은 경우 주저하지 말고 의사를 말하고. 비용이 드는 경우, 본인의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인 가족이 공원에 갈 경우 본인도 함께 간다든지, 거꾸로 본인이 영화관에 갈 경우 주인가족도 함께 갈 것인지 물어 볼 수 있다.
  • 현지인들은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여 당신이 방안에 들어가 문을 닫도 있으면 주인은 당신이 아마 방해받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 TV 시청이나 가족들과 얘기를 나누고 싶은 경우 부를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스스럼없이 나가 어울리도록 하라. 이것이 그들과 빨리 친해지는 방법이고 영어를 빨리 배우는 길이기도 한다.
  • 친구를 집에 저녁초대하기를 원하는 경우 사전에 전화하여 가능한 지 문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 홈스테이 집에서는 금연하라.
  • 외부 손님과 함께 밤을 지내서는 안된다.
  • 본인방에 주류 보관금지
  • 홈스테이 집안에서 여하한 경우에도 마약 사용금지
  • 귀가 시간이 늦은 경우 집에 들어올 때 다른 사람들을 깨우지 않도록 주의, 늦게 귀가하여 다른 사람들을 깨우거나 외출 장소를 주인에게 알리는 것을 잊은 경우 주인 측에서 본인의 귀가 시간을 제한할 수도 있다.
  • 현지인들의 생활방식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 주인이나 학교의 숙박 담당직원에게 문의하기 바람.

9. Homestay에 대한 Complaint

Homestay를 하다보면 생활방식이나 문화의 차이, 혹은 상호 의사소통의 문제로 인해 여러 가지 불만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심각한 문제로 번질 때까지 덮어두지 말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선 당사자인 Homestay 가족들과 대화를 통해 개선하여 줄 것을 요청하여 보고 그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학교의 담당자에게 주저하지 말고 상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