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정식으로 인가된 의과대학은 미국에 125개 대학, 캐나다가 17개 대학이며 이들은 각각 AMA(American Medical Association), AFMC(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 멤버이다. 2004년 현재 미국 의과대학에 67,000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고 각 병원 등에 104,000 명의 레지던트(수련의)가 전문의가 되는 과정을 밟고 있는 중이다.
4년간의 의대 과정 중 처음 2년은 의학에 필수적인 기본 자연과학을 공부하며 해부학, 생화학, 행동과학, 생리학, 신경학 등을 통해 보통의 인체 구조나 기능에 대해 공부한다. 이어서 미생물학, 면역학, 약리학 등을 통해 질병의 구조, 기능과 치료원리를 배우게 된다. 후반 3~4학년은 임상의학을 주로 배우게 된다.
졸업후 전문의 과정(Residencies)에 진학하여 계속 공부하거나 일반의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
의과대학 입학
의과대학에 지원하려면 우선 4년제 학부를 마치고 학사학위를 취득해야 한다.
대학과정에서 어떤 특정한 전공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나 의대가 요구하는 Premedical Preparatory Course 는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Premedical Prep.Course란 생물학, 화학, 물리학, 수학 등과 같은 자연과학 부분으로, 의대 입학을 위해서는 전체성적(Overall GPA)뿐만 아니라 특히 이들 과목에서 뚜렷한 두각을 나타내어야만 한다. 이 외에도 통계학이나 Computer Science 과목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요구하는 의대도 많이 있다.
대학교 성적(Premedical Prep. Course 과목 이수 포함)과 더불어 의대 입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MCAT(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라는 시험이다. 기존 연중 2회 실시되는 이 시험은 2007년부터 문제를 컴퓨터화한 후로 연중 20회 이상 실시되고 있으며 Physical Science, Biological Science, Verbal Reasoning, Writing Sample 의 4 부분으로 나뉘고 이중 Writing Sample을 제외한 3 part는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점수 표시 방식으로, 객관식 3부분은 1(최저점)에서 15(최고점), 주관식인 Writing Sample는 J에서부터 T까지 알파벳으로 표기하는데 T가 최고점으로, 총점은 “45T" 이런 식으로 표기한다. 시험시간은 총 5시간 20분이 소요된다.
대부분의 의과대학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미국의 일부 의과대학은 고등학교 졸업자 중에서 뛰어난 학생을 미리 선발하는 경우가 있다. Medical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 라고 하며 BA(BS)/MD 압축 학위 과정이다. 학부에서 2~3년 정도의 의대 예과 과정(Premedical Prep.Course)을 마치면 곧장 의대 본과로 진학시키는 단축 프로그램이다. 특별히 뛰어난 학생들만이 입학할 수 있고 학부에서 의대 졸업까지 총 6~8년이 소요되며 Brown University(아이비리그 중 하나)의 PLME(Program in Liberal Medical Program)이 대표적인 예이다. 학부과정에서 주요 과목 학점을 B+ 이상으로 유지하고 큰 하자만 없으면 의대입학이 보장되므로 부담 없이 대학생활을 보낼 수 있어서 좋다. 고교졸업자가 지원할 수 있는 학교로는 브라운 대학 외에도 Northwestern University,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USC, UC-San Diego 등 총 45 개 의과대학이 있다.
유학생(International Student)에게는 의과대학 입학이 쉽지 않다. 한국의 의대처럼 미국의 의대 또한 가장 우수한 학생들이 몰려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까닭도 있지만 그 보다도 상당히 많은 대학들이 유학생들과 같은 비거주민(non-resident)에게는 입학 기회를 잘 주지 않는 때문이다. 소위 거주민 우선 입학 정책인데, 의과 대학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주립대학에서 일반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의대 입학에 있어서 해당 주에 거주하는 주민(resident)을 우선 고려하며 유학생처럼 비거주민(non-resident)들은 우선순위에서 가장 많이 밀려나 있어 상당한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학생들은 주립대학 보다는 사립대 의대 지원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이 낫다. 학교선택의 폭이 좁고 상대적으로 비싼 학비를 감당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사립대 의대라도 우수한 지원자들이 많이 몰려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때문에 거주민과의 차별이 없다뿐이지 철저한 준비 없이는 이마져도 쉬운 것이 아니다.
유학 비용
유학비용은 크게 학비와 기본 숙식비를 생활비 부분으로 크게 나뉘는데 우선 학비는 주립대학의 경우 유학생에게 해당하는 out-of-state 기준으로 연간 $30,000~$40,000 정도이며 사립대학은 이 보다 약간 비싸 연간 $35,000~$50,000 수준이다. 이 외에 기숙사 비를 포함한 생활비는 적어도 연간 $15,000~&20,000 이상으로 총 $50,000~$70,000 이상 소요된다.
MCAT
의대 지원시 요구되는 시험으로,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의 약자. Physical Science, Verbal Reading, Biological Science 3 분야와 Writing Sample 1과목 등 총 4 과목이며 Writing Sample를 제외한 과목별 점수는 15점 만점이고 Writing은 J(min.)~T(max.)로 등급이 표시된다.
의대 입학심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므로 가급적 일찍 준비를 시작하고 좋은 점수를 받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시험 주관처는 AAMC(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