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변호사가 되려면?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일단 4년제 대학을 마치고 미국 법대(Law School)에 입학, 3년 과정의 JD(Juris Doctor) 학위를 취득한 후 BAR EXAM.에 합격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Lawyer 들이 이런 과정을 거쳐 배출되는데 국내에서 현재 진행 중인 Law School 제도와 유사하다.
두 번째 방법은 한국의 대학에서 이미 법학을 전공하였거나 이미 국내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 가운데 미국 법대의 1년 과정인 LLM(Master of Law)을 수료하고 뉴욕 주를 포함한 일부 주에서 실시하는 BAR 시험을 통과하는 것이다. 학부에서 법학 이 외의 기타 전공자는 해당되지 않으며 학교 선택 시 미국법을 공부할 수 있는 LLM 과정인지 신중히 파악해 보아야 한다.
국제변호사
최근 들어 국제변호사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듣게 되는데 엄격히 말하여 이 세상에 그런 자격증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특정한 한 국가 혹은 두 개 국가 이상의 변호사 자격을 갖고 주로 국제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변호사를 일컫는 말일 뿐이다. 이들 소위 국제 변호사들은 기업이나 국가 간의 협약, 거래, 분쟁해결, 계약, 소송. 기업합병, 인수업무 등을 담당하며 기본적으로 상대국의 법률이나 국제적인 정세 또한 영어능력에 정통하여 일반 대기업, 로펌, 심지어 공공기관의 특채 공무원들 가운데도 상당수의 미국 변호사 자격을 소지자들이 있고, 점차 그 수효가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미국 법과 대학(Law School) 안내
미국 법과 대학은 ABA(American Bar Association-변호사협회)의 인가를 받은 대학만 총 196개 대학이 있다. 법과 대학의 학위과정은 JD(Juris Doctor), LLM(Master of Laws), SJD(Doctor of Juridical Science) 등이 있으며 이중 JD 학위는 변호사가 되기 위한 과정이고 LLM이나 SJD 학위과정은 JD학위 이후과정(Post-JD)으로, LLM은 법학석사, SJD는 법학박사 과정이며 국내 법대 졸업자나 변호사 자격 소지자의 입학이 가능하다.
JD(Juris Docter) 과정
미국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Law School의 JD(Juris Doctor) 과정을 졸업해야 한다. 졸업까지 총 3년이 소요되며, Civil prosedure, Constitutional Law, Contracts, Criminal Law and criminal procedure, Legal method, Legal writing, Property law, Torts 등과 같은 변호사가 되기 위한 법학 이론과 Case Study 위주의 실무과정을 공부하게 되는데 엄청난 양의 법전과 판결문들을 외워야 하고 수많은 토론식 수업을 감당해야 하는 등 매우 어려운 과정으로 특히 유학생들에게는 완벽한 영어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3년간의 험난한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나면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BAR Exam. 에 응시하여야 한다. 법대의 JD 과정에 입학하는 것과 3년간의 혹독한 과정을 이수하는 것에 비하면 이 BAR 시험은 보통 응시자의 70~80% 가 합격을 할 정도로 상당히 합격비율이 높은 편이다.
JD 과정 입학
변호사가 되기 위해 JD학위 과정에 지원하려면 기본적으로 학사학위를 이수해야 하며 학부 전공에 특별한 제약이 없어 어떤 전공자나 지원 자격이 있지만 영문학. 역사학, 철학, 논리학, 자연과학, 경제학 등의 전공자가 선호된다. 입학심사에 있어서 가장 크게 반영되는 것은 대학 성적과 LSAT(The Law School Admission Test) 시험 점수며 그 외에도 LSDAS의 Law School Report와 학교성적 증명서, 추천서, Personal Essay, Resume, TOEFL Score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심사과정에서는 학업능력 뿐만 아니라 역경을 극복한 경험이라든지 지역봉사활동, 직업경력, 과거업적이나 리더쉽, 개인특성이나 특기, 법대 지원 동기나 미래 계획 등 다양한 면을 검토하여 반영하므로 개인 에세이나 이력서 작성에 상당한 공을 들여야 한다. 각 학교별 입학요강은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기 바란다.
LLM(Master of Laws) 과정
법학석사 코스로 약 24학점을 이수하는 1년 과정이며 JD 과정을 마친 후 입학하는 Post-JD Program이다. General LLM과 특정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LLM 과정, 예를 들면, 조세, 지적재산권, 환경, 국제무역, 국제인권 등의 전문 LLM 과정으로 나뉜다.
미국의 뉴욕주를 비롯한 일부 주에서는, 한국의 변호사 자격을 가졌거나 한국의 법과대학을 졸업한 사람으로서 미국 법대의 LLM(Master of Laws. 법학석사로 1년 과정) 학위를 이수한 사람에게도 미국 변호사 자격시험인 BAR EXAM.에 응시할 자격을 준다.
General LLM 과정 입학
한국학생으로 이 과정에 입학하기위해서는 우선 한국에서 4년제 법대를 졸업했거나 최소한 변호사 자격을 갖고 있어야 한다. 유학시험으로는 TOEFL 점수가 필요하고(LSAT는 필요하지 않음) 기타 추천서나 학업계획서, 에세이 Resume 등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가을학기에만 지원이 가능하며 외국변호사를 위한 LLM 과정을 둔 학교는 다음과 같다.
Program for Foreign Lawyers or Int'l Student
Boston University, LLM
Brigham Young University, LLM
U.California-Davis, LLM
U.California-hastings, LLM
UCLA, LLm
California Western, LLM, MCL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LLM
U.Connecticut, LLM
U.Denver, LLM
Duke University, LLM
Florida State University, LLM
Georgetown University, SJD
Golden Gate University, LLM
Hamline University, LLM
U.hawaii-Manoa, LLM
Hofstra University LLM
U.Houston, LLM
Indiana U. Purdue U-Indianapolis, LLM
U.Minnesota-Twin Cities, LLM
New England School of Law. LLM
St. Louis University, LLM
St. Mary's University, LLM
Santa Clara University, LLM
Seattle University, LLM
U.Southern California, LLM
Temple University, LLM
Touro College, LLM
U.Tulsa, LLM
Wake Forest University, LLm
Washington University, LLM
Whittier Law School, LLM
William & Mary Law School, LLM
U. Wisconsin-Madison, ML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