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치대 (American Dental Schools)

미국 치대 (American Dental Schools)
날짜 : 2010-08-16 15:20:02 글쓴이 : mmoei 조회수: 5629

 

미국 치과 의사 되기


미국 치과협회(ADA)가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현재, 미국에서 활동 중인 치과의사는 총 173,000 여명이며 이는 치과의사 1인당 인구 1,698명의 비율로, 상당히 부족한 상태인데, 인구의 빠른 증가와 1960~1970년대 교육받은 의사들의 은퇴로 인한 치과의사 수의 급격한 감소로 향후 이러한 현상은 더욱 더 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평균 연봉은 18만 5천불(‘04년 기준) 이상이고 주 4~5일 근무로 비교적 여유 있는 생활을 할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선호한다.


미국 치과의사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4년 과정의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ADA(c치과협회)가 주관하는 국가시험인 NDBE(National Dental Board Examination)에 합격해야 한다. Part I과 Part II로 나누어진 이 시험은 대체로 치대 2학년을 끝낼 즈음에 먼저 Part I을 치르게 되는데 시험 과목은 해부학, 면역학, 생화학, 생리학, 미생물학, 형태학, 교합학 등다. Part II는 졸업학년에서 치르며 주로 치과 임상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치대를 졸업한 경우에도 이 시험을 응시할 자격이 있다.


치과면허는 국가시험(NDBE)에 합격으로만 되는 것은 아니고 자신이 일하게 될 주(State)의

임상시험에 합격해야만 한다. 이 시험은 주마다 조금씩 다르며 시험에 통과한 사람에게 주정부가 최종적으로 면허증을 발급한다.   




치과대학 


미국은 모두 56 개의 치과 대학에 총 18,300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매년 4,612명의 신입생이 입학하고 있다. 이 중 남학생이 약 58%, 여학생이 42%로 남자가 약간 많은 편이며  최근 들어 지원자의 급증으로 지원자의 약 10% 이만만이 입학에 성공할 정도로 매우 경쟁이 치열하다. 캐나다는 10개 치과대학에 약 1,800 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치과대학은 총 4년 과정으로 첫 1~2학년 동안은 인체의 구조나 기능, 질병에 관해 배우며 주로 Biological Science 와 같은 기초의학분야 등과 치과 기본 과목들을 접하게 된다. 3~4학년 과정은 주로 치과 임상에 집중하며 oral diagnosis, oral radiology, restorative dentistry, periodontology, oral surgery, orthodontics, pediatric dentistry, prosthodontics, endodontics 과목의 기본원리와 기술에 관해 배우며 졸업 후 DMD(Doctor of Dental Medicine), 혹은 DDS(Doctor of Dental Surgery) 학위를 수여받고 치과의사로 활동할 수 있다.



치과대학 입학


치과대학에 입학하려면 최소 4년간의 학부과정(드물게 2년 이상)을 마쳐야 하며 전공은 크게 상관이 없으나 과정 중 Predental Education 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predental education이란 전공이름이 아니고 “치대 입학에 필요한 필수이수과목(Prerequisite Course, 선수과목)으로 이루어진 교과과정”을 의미한다. predental education 과목은 치과대학 따라 조금씩 다르나 공통적으로, Biology, Chemistry , Physics, Biochemistry, Calculus, English Composition, Psychology 등이다.  


지원자의 70% 이상은 Biological Science, Chemistry/Physics 등과 같은 생물학과 관련 과목을 전공한 학생들이며 다른 전공 예를 들면 Engineering, Business, 인문계 전공자 중에서 입학하는 경우도 있다.


입학심사관(Admissions Committees)들은 학점(GPA), DAT(치대 입학시험)를 통해 나타난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더불어 추천서, 인터뷰, 자기소개서(Essay)를 통해 지원자의 인간적인 면 즉, 리더쉽, 지역사회 봉사활동, 치과의사가 되고자하는 동기와 같은 점에 큰 비중을 두고 심사를 하게 된다.


치과대학 지원절차


미국의 대부분의 치과대학(53개 대학)은 AADSAS(Associated American Dental Schools Application Service)를 통해 지원하도록 되어 있다. AADSAS는 미국 치과교육협회인 ADEA(The American Dental Education Association)에 의해 관장되는 치대 입학관리기구로, 미국치과대학 총 56개 대학 가운데 53개 대학이 가입되어 있어 이들 대학에 지원업무를 총괄하는 기구이다. 지원 접수는 online으로 가능하며 매년 5월 중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다.


1.AADSAS Application


2.성적 및 졸업증명서


3.수강한 과목의 교과내용


4.DAT Score


5.Personal Statement(Essay)


6.과외활동, 자원봉사 경력, 수상실적, 직업 및 연구 경력


7.지원 학교 명단


8.추천서


ADDSAS에 서류를 제출하는 것과 별도로, 지원하는 각 치과대학에 개별지원을 해야 하는데  각 대학의 원서마감일은 10월~다음해 3월 사이로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되도록 마감일보다 일찍 지원해야 한다. 다음은 지원 대학에 직접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 늦어도 원서마감일 이전에 제출해야 한다.


1.Supplemental Application


2.추천서


3.TOEFL Score


4.기타 학교가 요구하는 서류나 에세이



수업료 및 생활비, 기타비용


수업료는 주립과 사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연간 대략 $35,000~$45,000 정도로 다른 전공에 비해 비싼 편이다. 여기에 교육재료, 책값, 기숙사및 식비를 합하여 연간 $60,000~ $80,000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치대 입학시험 DAT

DAT(Dental Admission Test)는 치과대학 입학 심사에서 상당히 비중 있게 고려하는 입학시험이다. reading comprehension, natural science(biology, general chemistry, organic chemistry), 수학 외에 지원자의 공간지각능력을 측정하는 Perceptual ability(PAT)  등 총 4 과목으로 나뉘어 4시간 15분 동안 치르며 지원자의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치과의사로써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교한 손놀림 동작을 함께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ADA(American Dental Association) 주관으로 이루어지는 이 시험은 CBT 방식이며 연중 응시할 수 있고 재시험은 최소한 시험을 치른 후 90일이 지나야만 가능하다. 온라인 등록시 접수료가 $170이며 입학예정일로부터 최소 1년 전까지는 봐야 한다. 전국 평균점수는 30점 만점에 17~18점 정도임.